Farm & Food

매콤 ‘아귀찜’, 12월에 먹으면 더 좋은 이유 [제철따라]

박지혜 기자
2024-12-18 10:41:03
편집자 주= 계절에 어울리는 일을 하고 제철 음식을 먹고, 그렇게 온몸에 흠뻑 계절을 묻혀야 그 계절도 건강하게 날 수 있습니다. 제철 음식은 그 시기에 가장 적합한 온도와 습도에서 자라나 영양분이 풍부하고 맛도 좋아 입맛을 돋워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우리 땅에서 나는 제철 식재료는 자연의 에너지를 듬뿍 담은 건강식품이기도 합니다. [제철따라]를 통해 제철 식재료와 그 효능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12월부터 2월까지 제철을 맞은 아귀는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다.

특히 아귀찜은 매콤한 맛과 쫄깃한 식감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아귀의 효능에 대해 소개한다.

1. 저지방 고단백 식품

아귀는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 및 체중 관리를 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100g당 약 17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근육 형성과 유지에 도움을 준다.  

2. 피부 건강 개선

아귀의 껍질에는 비타민 B2와 콜라겐이 풍부하여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콜라겐은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3. 심혈관 건강 증진

아귀에는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며 염증을 감소시키고 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항산화 및 면역력 강화

아귀에는 셀레늄과 비타민 E가 포함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항산화 작용은 노화를 예방하고 세포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5. 눈 건강 개선

아귀의 간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시력 보호와 시력 저하 예방, 안구건조증과 야맹증 등 안구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다만, 아귀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과다 섭취 시 현기증이나 복통, 설사 등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생아귀는 고래회충과 같은 기생충에 감염되어 있을 수 있어 생으로 먹게 되면 복통 및 구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충분히 익혀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박지혜 기자 bjh@bntnews.co.kr
bnt뉴스 라이프팀 기사제보 life@bntnews.co.kr